728x90
반응형
DC(Device Context) : 응용프로그램 화면에 출력하는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속성을 정의하고 있는 자료구조
CDC: DC를 관리하기 위한 클래스, 텍스트를 출력하거나 그래픽 이미지를 출력하는 등에 관련된 다양한 멤버함수로 구현
디바이스 컨텍스트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과정
1. 윈도우 운영체제로 부터 DC를 요청하여 얻어온다.
CDC *pDC = GetDC(); // CDC 포인터를 반환
2. 운영체제로 부터 받은 DC Handle을 사용하여 출력한다.
BOOL TextOutW( // CDC클래스의 멤버함수 중 텍스트를 출력하는 함수
int x, // 화면에 출력할 x좌표
int y, // 화면에 출력할 y좌표
const CString& str // 화면에 출력할 텍스트
);
TextOutW() 함수가 텍스트를 출력하는 영역을 클라이언트 영역이라고 하는데 클라이언트 영역의 좌표계는 화면 좌측 상단을 원점으로 하고 오른쪽, 아래로 갈 수록 x좌표 값과 y좌표 값이 커진다.
pDC -> TextOutW(1010, 50, _T("MFC Application")); // CDC포인터인 pDC로 TextOutW함수를 호출하여 텍스트 출력
3. 사용이 끝났으면 디바이스 컨텍스트를 운영체제에게 반납한다.
ReleaseDC(pDC);
4. 혹은 GetDC와 ReleaseDC 를 대신하여 CClientDC를 사용
CClientDC dc(this); // CClientDC는 생성시 GetDC를 호출하고 소멸 시 ReleaseDC를 호출
dc.TextOutW(100, 100, _T("MFC Application")); // _T는 매크로 함수로, 언어에 상관없이 모든 문자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코드 체계
728x90
반응형
'응용 프로그램 개발 > C++, MFC, Windo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MFC] 파일 저장 시 폴더 생성하기 (0) | 2020.12.10 |
---|---|
[MFC] CString 과 CTime 간 변환 (0) | 2020.12.10 |
[MFC] AfxExtractSubString 함수를 이용한 문자열 파싱 (0) | 2019.12.06 |
[C++] 조건부 컴파일(define, if) (0) | 2019.12.05 |
[MFC 기초 02-2] GDI 클래스 정리 (0) | 2019.12.04 |